반응형

반려고양이 스코티쉬폴드 너무 귀엽더라고요.  

 

그래서 스코티쉬폴드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보았는데요!!

 

 

 동글동글하고 땅딸막한 외모로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품종 중 하나이며, 수요가 높아 몸값이 높다고 하네요. 스코티시는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을 의미하고 폴드는 접힌 것으로  귀가 접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모든 스코티시 폴드는 1961년 스코틀랜드의 한 농장에서 태어난 돌연변이 고양이 Susie의 후손으로 귀가 접혀있는 모습이 귀여워서 이후 20년 동안 브리티시 숏헤어 및 아메리칸 숏헤어와 교배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품종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위적인 근친교배의 결과 골연골 이형성증 유전병을 타고나는 개체가 많아 악명높은 품종이다. 이 때문에 정작 영국협회에서는 스코티쉬 폴드의 품종등록을 거부했다고 하네요!!

 

 

 

 

 

 

 

성격은 전체적으로 무난하며 울음소리가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유전병 발병 확률이 높은 만큼 평생 세심한 관찰과 관리가 필요한 종이에요. 

 

손이 잘 안가고 집에서 키우면 알아서 잘 적응하는 다른 종의 반려묘와 다르게 이 고양이는 애기다루듯이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스코티시 폴드의 접힌 귀는 유전적으로 연골 발달의 이상이 생겨 귀를 지지하지 못해 생기는 것인데, 여기서 스코티시폴드 특유의 유전병인 골연골 이형성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귀 연골 발달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가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어 다리나 발목 등의 연골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기형이 되거나 고통을 동반하는 관절염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하네요.



골연골 이형성증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 절룩이는 걸음걸이

  • 두껍고 뻣뻣한 꼬리 (잘 구부러지지 않음)

  • 짧고 두꺼운 다리

  • 움직임을 불편해하는 것


등이 있으며, 귀가 접힌 폴드끼리의 교배는 생후 7주부터 유전병 증세를 나타낼 정도로 심각한 결과를 만들 수 있고 귀가 접히는 폴드 유전자는 우성 형질로서 귀가 펴진 고양이와 폴드가 교배할 경우 유전병이 발발하면 6개월 정도의 기간이 걸리고 폴드-폴드 교배에 비해 증세가 약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유전병의 극심한 고통을 대가로 얻은 접힌 귀도 독특하고 귀여워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서양에서도 폴드끼리의 교배가 적지 않고 많은 사육자들이 유전병의 고통에 대한 이해없이 양육하고 귀여움만으로 무분별하게 다음 세대로 유전병을 다시 퍼트리고 있다고 합니다.

입양하고 키우는데 일반적인 고양이보다 더 큰 책임이 따르고 폴드끼리의 교배는 금하고 있다고 해요. 

 

 

스코티쉬폴드의 분양 가격은 귀여운 외모로 인기가 많아서 수요가 엄청나기 때문에 80만원~200만원 사이라고 하네요!

 

 

정말 애지중지로 세심하게 키울 분이 아니라면 질병으로 워낙 유명하고 손이 많이 가는 스코티쉬폴드기 때문에

 

귀여운 외모만 가지고 분양을 받으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비추인 고양이네요

 

 

 

[다른 반려동물 정보]

2019/09/24 - [반려동물♥♥] - 골든리트리버 분양가격, 특징, 성격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

,